산악용 친환경 열차 전기 운송 시스템

전북도는 전국 최초로 산악벽지 주민의 이동편의 증진을 위한 ‘산악용 친환경 운송시스템 기술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도와 남원시는 국토교통부의 위탁을 받아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 시행하는 ‘산악용 친환경운송시스템 시범사업’ 공모에 남원시의 ‘지리산 친환경 전기열차 사업’이 최종 선정됐다고 24일 밝혔다.

산악용 친환경 열차 전기 운송 시스템

‘산악용 친환경운송시스템 시범사업’은 대중교통 접근이 어려운 산악지역을 대상으로 자연환경의 인위적 개발 없이, 기존 교통인프라를 활용하여 시범노선(L=1km) 건설을 통해 산악철도의 성능 및 안전성 검증을 위한 사업이다.

산악용 운송시스템 개발로 급경사(최대 10.2°), 급곡선(최소 반경 10m) 지역에서 운행이 가능하고, 겨울철 폭설과 결빙으로 도로 통행이 금지되는 지역에서도 산악벽지 주민의 교통기본권을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향후 남원시와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산악용 친환경 운송시스템 연구개발 검증을 위하여 2026년까지 국가연구개발비 278억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지리산 일대 고기삼거리~고기댐 구간에 차량기지 및 검수고 건설, 차량(3량 1편성) 제작 등 시범노선(1km)을 구축하게 된다.

또한 시범노선 구축에 그치지 않고 육모정~고기삼거리~정령치에 이르는 13km 구간에 총사업비 981억원을 추가로 투입하여 상용운영을 위한 실용화노선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사업계획구간인 육모정~정령치는 그간 매 동절기 11월부터 다음연도 3월까지 폭설과 결빙으로 인해 5개월간 차량이 통제되어 지역주민의 이동에 제약이 많았던 구간이라 문제가 제기되어 왔다.

‘지리산 친환경 전기열차’사업계획(남원시)

사 업 명은 지리산 친환경 전기열차 사업(남원시)이다. 위 치는 육모정애소 정령치(남원시 주천면, 산내면 일원, 국지도 60호 및 지 737호)이다.

  • 사업기간 : 2022∼2030년(시범 : ‘22∼’26년, 실용화구간 병행 추진)
  • 사 업 비 : 1,112억원(국가연구개발비 131, 도비* 245, 시비 245, 민자 491)
구 분시범노선
(공모)
실용화노선
(1구간)
실용화노선
(2구간)
구 간•고기삼거리∼고기댐•고기댐∼정령치•육모정∼고기삼거리
연 장•L=1km•L=5.2km•L=7km
사 업 비•131억원
(건설비 80, 차량구입비 51)
•490억원•491억원
재 원•국가연구개발비•도비*(50%)+시비(50%)
* 동부권 특별회계
•민간투자
사업내용•L=1km 노선 구축
•차량기지 및 시스템 구축
•차량 제작(3량 1편성) 및 시험 운행 등
•L=5.2km 노선 구축
•정차대 및 관람시설 건설
•차량 추가 제작
(12량 4편성)
•L=7km 노선 구축
•정차대 및 관람시설 건설
사업주체•한국철도기술연구원•남원시•민간사업자

 

마무리

이상으로 산악용 친환경 열차 전기 운송 시스템을 알아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