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은 산지전용 관련 인허가 접수부터 허가증 발급까지 모든 절차를 처리할 수 있는 ‘산지전용통합정보시스템’ 온라인 서비스를 오는 7월 5일부터 전면 시행한다.
산지전용 인허가 온라인 신청
산지전용 인허가 온라인 신청 서비스는 전국 지자체 등 277개 산지 관리기관을 대상으로 한다. 산림청은 시스템 이용 불편을 최소화하고자 지난해부터 단계별 운영계 획*에 따라 시범서비스를 운영하였으며, 운영과정에서 사용자들의 의견 수렴을 통해 기능을 개선해왔다.
- 시범사업 : 1단계(경주 포천 당진, ’21.8~’21.12) → 2단계(국유림관리소, ’21.10~’21.12)
- 사업시행 : 1단계(기초지자체+국유림관리소 등 84개 기관, ’22.1~’22.6) → 2단계(전국 277개 기관, ’22.7.5)
또한, 사용자들이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6월 말부터 5주 (6.27∼7.25) 동안 온라인 교육을 진행한다.
교육 신청은 네이버, 다음 등 검색포털에서 ‘산지전용통합정보시스템’을 검색하거나 주소창에 fcis.forest.go.kr를 입력하여 접속한 후 신청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