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6월 소비자물가 동향

2022년 6월 소비자 물가 동향을 알아보자. 6월 소비자물가는 전년동월비 6.0% 상승( 0.6% ) 전월비 상승 , 근원물가 ( · ) 농산물 석유류 제외 는 전년동월비 4.4% 상승( 0.4% ) 전월비 상승하였다. 생활물가지수는 전년동월비 7.4% 상승, 신선식품지수는 전년동월비 5.4% 상승하였다.

2022년 6월 소비자 물가 동향

6월 소비자물가는 석유류의 큰 폭 오름세 확대와 함께 가공식품 등 공업 제품 외식 등 개인서비스 , 상승세가 지속되며 전년동월비 6.0% 상승하였다.

  • (농축수산물) 농산물은 채소류 가격상승 등 개월만에 5 상승 전환, 축산물은 돼지고기 가격 상승 등 오름세 확대( , (‘22.5 )4.2→ 전년동월비 월 (6 )4.8% 월 ) * 전년동월비(%, 5 6 ) → 월 : ( ) 0.6 농산물 △ →1.6 ( )12.1→ 축산물 10.3 ( )2.7→ 수산물 2.9
  • (석유류) 경기침체 우려에도 러시아산 원유 수출가격 상한제 도입 가능성 등 국제유가 상승 압력이 계속되면서 오름세 큰 폭 확대(34.8→39.6%)
  • (전기 가스 수도 · · ) 6월 요금은 5월 가스요금 인상 반영 후 변동 없어 전기 가스 수도 · · 의 가격 상승폭은 전월 수준 유지(9.6→9.6%)
  • (개인서비스) 원재료비 상승 영향 등으로 외식 오름세 지속 확대, 外 외식 도 수요 회복 영향 등으로 대면업종 중심 상승세 소폭 확대(5.1→5.8%)

다음으로 물가의 기조적 흐름을 보여주는 근원물가* ( · ) 농산물 석유류 제외 는 상승폭 확대(4.1→4.4%)하였다.

6월 물가는 석유류의 큰 폭 오름세 확대와 함께 가공식품 등 공업제품, 외식 등 개인서비스 상승세가 지속되며 5월 대비 상승폭 확대하였다.

  • 농축수산물 석유류 , 등 공급측 요인의 물가기여도가 전월보다 상승 ▪ (농축수산물) 생산비용 증가 및 수입품 가격 상승 영향 등으로 5 월 대비 물가기여도 상승(5 0.37%p → 월 6 0.42%p 월 ) ( ▪ 석유류) 러시아산 원유 수출가격 상한제 도입 가능성 등 국제유가 상승 압력이 지속되면서 물가 기여도 큰 폭 상승(1.50%p → 1.74%p)
  • 개인서비스 공업제품 , 석유류제외 등 근원품목의 물가상승압력도 확대 ▪ (개인서비스) 원재료비와 운영경비 상승 영향 등이 반영되며 외식과 외식 제외 모두 5월 대비 물가기여도 큰 폭 확대(1.57%p → 1.78%p) * 물가기여도(%p, , 5 6 ) 전년동월비 월 월 → : ( ) 외식제외 외식 0.94 1.01 ( ) → 0.63 0.76 → ( ▪ 공업제품석유류제외) 원재료비 물류비 오름세 · 지속 등으로 가공식품 화장품 · 중심으로 물가기여도 확대(1.37%p → 1.50%p) * 물가기여도(%p, , 5 6 ) 전년동월비 월 월 → : ( ) 0.65 0.68 ( ) 0.07 0.12 가공식품 화장품 → →6월 전월비는 농축수산물, 가공식품 등 공업제품, 개인서비스 상승에 따라 0.6% 상승 * 전월비 물가기여도(%p): ( ) 0.6 ( 농축수산물 공업제품 △ 석유류제외)0.12 ( )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