깡통전세 예방 전세계약서 작성 전 확인 사항은 어떤게 있을까? 서울시는 깡통전세 예방 3대 서비스를 지원한다. 3대 서비스는 전월세보증금지원센터, 전월세 정보몽땅 그리고 전세가격 상담센터가 있다.
깡통전세 예방 전세계약서 작성 전 확인 사항
서울시는 전세 계약을 하는 시민들이 ‘깡통전세’의 위험을 사전에 감지하고 전세보증금을 지킬 수 있도록 3대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깡통전세란 전세가격이 매매가를 뭇도는 경우를 의미한다.
서울시 ‘깡통전세’ 위험 예방 3대 서비스는 전월세보증금지원센터를 통한 임대차 상담, 전월세 정보몽땅을 통한 지역별 전세가율 확인 그리고 전세가격 상담센터를 통한 적정 전세가격 검증이다.
- 서울시 전월세보증금지원센터’에서는 상담을 통해 전세 계약을 체결하기 전 주의사항, 꼭 확인해야 하는 내용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2133-1200~1208로 전화하면 된다.
- 서울시 전월세 정보몽땅에서는 지역별 전세가율, 깡통전세 위험지역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지역별 전세가율’을 사전에 확인함으로써 위험성 여부를 파악해 ‘깡통전세’를 피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전세가격 상담센터에서는 임차인이 전세 계약 이전에 특정주택의 전세가격 적정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서울부동산정보광장을 통해 누구나 무료로 이용 가능하다.
이상으로 깡통전세 예방 전세계약서 작성 전 확인 서비스를 알아보았다. 전세가격 상담센터’를 통해 정확한 시세 확인이 어려운 신축빌라, 다세대·다가구 등에 대해 선 순위 대출액, 보증금 등을 고려한 전세 예정가격의 적정 여부를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