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물놀이 시기를 맞아 6월부터 하천 계곡 수질 검사를 실시한다. 6월부터 9월까지 시행한다. 대장균 등 5개 항목에 이어 올해부터 마이크로시스탄 -LR 추가로 검사한다.
경기도 하천 계곡 수질 검사 안내
경기도는 물놀이 시기를 맞아 수질 검사를 실시한다. 조사 결과가 물놀이 행위 제한 권고기준인 대장균 500 /100mL 개체 수 이상 등일 경우 이용객에게 수질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물놀이 자제를 권고하는 한편, 오염원인 규명 및 수질검사 강화 등의 조치가 이뤄진다. 아울러 상수원수 및 정수의 감시항목으로 지정된 독성 물질인 마이크로 시스틴 을 -LR(Microcystin-LR) 올해부터 추가로 검사해 더욱 안전한 물놀이 환경을 제공한다.
검사 대상 지역
검사 대상 지역은 고양 창릉천, 양주 일영유원지 장흥계곡, 포천 백운계곡, 남양주 청학천, 동두천 탑동계곡, 가평 (용추계곡, 가평천, 어비계곡 조종천), 연천 아미천의 대표지점이다.
검사 항목은 대장균 생물화학적 산소요구량 총유기탄소 총인 총질소 등이다. 마이크로시스틴 은 (Microcystin) 특정한 종류의 남조류 시아노박테리아 에 ( ) 의해 생성되는 독소의 한 종류다.
녹조 . 발생 시 대량 생성되며 먹는 , 물 뿐만 아니라 물놀이 활동을 통해 인체에 들어올 수 있다 미국 . 환경보호청에서는 마이크로시스틴에 대한 여가 활동 레크리에이션 수질 권고기준을 8 / ㎍ L로 제시하고 있다.